
촬영, 합주 연습, 강의 녹화 등 다목적 공간 대여를 하는 John Studio의 음향 시공을 저희 라이온 미디어가 했습니다.


진행
저희에게 시공을 하기로 결정한 때가 이미 인테리어가 완성이 된 직후라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음향이든 영상이든 배관 배선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시스템 시공은 인테리어 시공 준비와 같이 회의를 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인테리어 천정/벽체/강단 등등의 마감 전에 배관 배선을 그 안으로 해서 외관상 보이지 않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시공 진도에 맞춰 배관 배선 작업을 언제 할 지 인테리어 업체와 스케쥴 협의를 미리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인테리어 업체는 이런 스케쥴을 일방적으로 바꿔 배관 배선 공사를 할 수 없게 되는 심각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 그나마 배관 배선을 조금이라도 덜 지저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오픈형 천정에 있는 조명 레일이었습니다.
조명 레일로 배관 배선을 하지는 못하지만 그 위로 숨길 수는 있어서 그렇게 하기로 설명을 드리고 진행을 했습니다.


다행히 천정 조명 레일을 지나 끝지점에 벽체 위가 끝까지 막혀있지는 않아 양쪽 벽체 뒤로 배선을 할 수 있어서 최대한 깔끔하게 해 눈에 보이는 케이블을 없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와 장비, 시공
여기는 일요일에 교회로 변신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악기와 보컬의 사운드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작은 공간이라 하울링의 위험이 어느 장소보다 높습니다.
게다가 양쪽이 라운드가 되었기 때문에 더더욱 하울링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시공 전 상담을 통해 교회도 그런 부분에 인지하고, 촬영 스튜디오에 배경을 위해서 두꺼운 벨벳 커튼을 뒤로 설치를 했습니다.
커튼은 흡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두껍고 주름이 많을수록 흡음이 잘되어 불필요한 공진이나 하울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하울링의 위험은 작은 공간에서는 매우 높기 때문에 하울링에 강한 컬럼 어레이 스피커를 채택하였습니다.
적당한 출력의 컬럼 어레이로 좀 더 저렴하게 할 수도 있지만, 밴드 연습실 대여를 하기 때문에 조금더 해상도와 출력이 좋은 컬럼 어레이 스피커를 추천하여 시공을 했습니다.
이런 대여 공간은 기본 장비가 좋지 못하면 고정 대여 고객이 만들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적당히 장비를 갖춰 놓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비싼 장비를 다 갖출 수는 없으니, 예산 안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으로 시스템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스피커는 독일 제품이 전반적으로 해상도와 음압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EV, HK, LD systems, Fohhn 등 다양한 독일 스피커를 사용해 보니 이런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독일 특유의 정교한 제품 설계와 유닛이 해상도 높고 높은 음압의 우수한 사운드를 제공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Adam Hall Group 산하의 스피커 브랜드 LD Systems의 Maui 시리즈 커럼 어레이 스피커를 설치했습니다.
다이나믹한 공연 사운드를 제공하여 밴드 음악인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으며, 교회에서는 풍부한 찬양 사운드와 명료한 설교 사운드를 제공하는 우수한 스피커입니다.
Class-D 앰프를 내장하여 실효출력(RMS) 1000Watt를 제공하며 24bit 48kHz의 고음질을 재생합니다.
2개의 8인치 우퍼로 풍부한 저음을, 16개의 3인치 미드하이 유닛으로 정교하고 섬세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128dB의 우수한 음압과 음향 사각지대가 없는 수평 120도의 광활한 지향각, 수직 20도의 좁은 지향각으로 상하의 불필요한 반사음을 만들지 않아 사운드를 왜곡시키는 공간에서의 불필요한 울림이 매우 적습니다.
컬럼 어레이 스피커는 앰프가 내장된 파워드 스피커여서 오디오 라인 외에 전원 라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대여 공간 특성상 스피커 전원을 일반 전원 콘센트로 하게 되면 아무나 뺏다 끼웠다 할 수 있고, 2구로 하면 다른 전자 제품을 연결해 잡음이 들어올 위헙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원 콘센트는 일반 콘센트로 하지 않고 벽면 패널에 벽부형 PowerCon으로 하고 벽부형 XLR 커넥터도 같이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스피커 전원선도 역시 PowerCon으로 해서 다른 전기전자 제품을 근원적으로 연결하지 못하게 하여 전지 문제나 전기 잡음 문제의 여지를 만들 수 없게 했습니다.


이런 작은 공간에서는 하울링의 요소를 제거하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모니터입니다.
작은 공간에서 모니터 스피커를 다수 사용하게 되면 공진이 많이 생기고 하울링도 많이 생겨버립니다.
그래서 밴드 입장에서는 매우 난감합니다.
그러나 컬럼 어레이 스피커를 사용하면 광활한 수평 지향각과 하울링이 잘 생기지 않는 두가지 특성으로 메인 사운드와 모니터 사운드를 하나로 감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확기적인 사운드 설계가 됩니다.
게다가 모니터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니 공간 절약과 예산 절약을 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도 좋습니다.
음향을 설계하는 입장에서는 작은 공간에서는 좋은 사운드와 하울링 방지 두가지에 매우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 디지털 믹서를 선택하는 경우 운용하는 분이 빨리 적응하고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에도 중점을 둬야 합니다.
그래서 믹서의 선택에서도 해상도 높은 사운드와 직관적인 User Interface, 하울링 제거에 효과적인 프로세서 내장 등의 요소를 갖춘 Allen & Heath사의 QU16 디지털 믹서로 시공했습니다.




신디사이저와 전자 드럼의 연결은 Radial사의 DI Box로 연결해 잡음의 요소를 원천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전자 드럼의 설치와 세팅까지 해 드렸습니다.
전자드럼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터치와 사운드가 우수한 Roland사의 TD-27KV와 드럼 하드웨어는 Pearl 사의 킥 페달, 하이햇 스탠드, 스네어 스탠드로 구성을 했습니다.






Roland사의 TD-27KV는 리얼한 드럼 터치 뿐만 아니라 사운드 모듈 내장 드럼 사운드는 수 많은 실제 드럼 사운드를 샘플링하여 드럼의 재질, 깊이, 튜닝 등 다양한 파라메터를 실제와 똑같이 구현하여 매우 리얼한 드럼을 경험하게 해 드러머가 가장 거부감이 없이 즐겁게 연주할 수 있는 전자드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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