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중 또는 시골 교회에서의 음향 상태와 시공은 도시 교회와는 전혀 다른 환경입니다.
계절 및 시간대에 따른 기온과 습도 변화가 드라마틱하게 변해 소리도 전혀 달라지는 현상을 가집니다.
그리고 습도가 높기 때문에 음향 시스템의 성능과 수명이 도시 교회에서 만큼 나오지 않고 빨리 고장이 납니다.
따라서 이런 환경의 교회에 시공을 할 때는 신뢰성이 높아 오래 동안 성능을 유지하고, 온고나 습도에 덜 민감한 스피커 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현황
횡성 산속 깊숙한 곳에 위치한 예수사랑 순복음교회는 수련원과 세계로관광농원을 같이 하고 있는 농촌 교회입니다.
상담을 위해 방문해 보니 역시 습도가 높았고, 기존의 스피커는 잘 못된 위치에 있었습니다.
메인 스피커는 아래 바닥에 큰 화분 뒤에 숨겨져 있어서 직접음이 잘 들리지 않게 되어 있었고, 딜레이 스피커(보조 스피커)는 방향이 일반적인 후면 방향이 아니라 측면으로 이상하게 리깅이 되어 있었습니다.




가려진 메인 스피커를 꺼내 소리를 들어봐도 음압 효율이 떨어지는 스피커라 멀지도 않은 뒷편까지 소리를 시원하게 밀어주지 못하였습니다.
딜레이 스피커는 교회에서 보통 8인치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것의 두배에 가까운 15인치 스피커를 달아놓아 공간적으로도 부담이 많이 되었고, 딜레이 스피커의 원래 용도처럼 메인 스피커 소리가 작아지는 지점에서의 추가적인 소리의 보조 역할을 해야하는데, 오히려 별도의 메인 스피커 처럼 소리가 컸습니다.
설교자용 모니터 스피커는 설교자와 거리가 먼 강단 끝에 위치해 설교자가 좀 들을만 하게 소리를 올리면 하울링이 생겨버렸습니다.
일단 20여년이 된 시스템이라 고장도 잦고 소리 명료도도 많이 떨어져 전체 시스템을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필요와 중점
직육면체에 가까운 공간의 음향은 앞뒤좌우상하면이 편평해 쉽게 반사음이 발생해 전체 공간에 균일한 사운드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흡음이 되는 카펫도 없는데다가 습도가 높은 환경은 잔향도 많고 하울링까지 쉽게 생깁니다.
이런 상황에서 메인 스피커에 모니터 스피커, 딜레이 스피커까지 스피커의 수가 많아지면 이런 문제는 그 스피커의 수만큼 배가됩니다.
따라서 스피커 시스템은 이런 환경적 요인에 문제를 덜 만들 수 있는 컬럼 어레이 스피커로 하기로 했습니다.
- 컬럼 어레이 스피커는 음압이 좋아 딜레이 스피커가 불필요해 집니다.
- 수평 지향각이 넓고 하울링이 잘 생기지 않아 강단 뒤에 스피커를 놓으면 메인 스피커와 모니터 스피커 역할을 하나로 할 수 있습니다.
- 수직 지향각이 좁아 상하 반사음을 극도로 줄일 수 있어서 불필요한 잔향을 크게 줄입니다.
수련원을 겸한 교회라는 특성은 수련회를 온 어느 단체나 교회가 이 음향 기기를 잘 못 만지고 그대로 갈 수 있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예수사랑교회나 다른 단체나 교회가 왔을 경우 소리가 엉망인 채로 예배나 수련회를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에서 대책이 없는 아날로그 믹서보다는 여러 세팅을 Scene Memory에 저장할 수 있는 디지털 믹서로 하고 초보자인 관계로 빨리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는 Allen & Heath사의 QU24 믹서로 시공을 했습니다.
이 디지털 믹서는 동급 디지털 믹서 중 가장 음질이 좋습니다.
또 직관적인 User Interface로 디자인 되어있어 타사의 디지털 믹서보다 초보자가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교회가 자주 사용하는 세팅은 Scene Memory에 앞쪽 번호와 맨 뒷쪽 번호들에 2번으로 2중으로 저장 시키고(혹시 어느 단체가 만지다가 메모리를 삭제 시킬 수 있기 때문에), USB 메모리와 다른 컴퓨터에 백업을 3중화를 해 외부 사용이 많은 특성에도 데이터를 지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설교자의 마이크는 HMH사의 구즈넥 마이크로 선택했습니다.
HMH사는 국내 음향 제조사인데, 독일의 품질 좋은 캡슐을 사용하고 재질과 마감도 우수해 호평을 받고있는 마이크입니다.
3테너 콘서트에서 사용되어 유명한 초고가의 Scheops 사의 마이크와 세종문화회관에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음향 전문가들이 전혀 구분하지 못할 정도의 성능을 가진 우수한 마이크면서도 가격은 1/5에 불가해 교회에 많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편하게 말해도 소리가 귀에 쏙쏙 명료하게 들립니다.
해상도와 명료도가 우수하고 내구성이나 마감이 뛰어나 설치한 교회마다 호평을 해 주고 계십니다.
설교자에게는 편하게 말해도 되니 좋고, 회중에게는 소리가 편하고 또렸하게 들리니 좋습니다.
마감이 손 때가 금방 타는 천편일률적인 검정 광택 마감이 아니라 회색 무광 마감이라 고급스럽고 손 때를 전혀 타지 않습니다.
이 글을 보고 저희에게 연락주시면 좀 더 할인된 특가로 공급해 드립니다.
진행과 세팅
높은 습도와 온도 차이 등 기상 영향이 많고 여러 단체의 사용이 많은 경우, 웬만한 상황에도 다 받아들일 수 있는 세팅, 즉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하울링이나 사운드 변화가 작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럴려면 처음 튜닝이 잘 되어야 하고, 하울링을 4개 정도는 미리 제거를 해야 안심할 수 있습니다.
QU는 메인 출력에 31-band GEQ 뿐만 아니라 PEQ가 세팅되어 있어 PEQ에서 다른 대역의 주파수에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하울링 주파수를 제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사운드를 조정하여 변화가 많은 상황에서도 큰 문제가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 드렸습니다.


외부 팀이 와도 믹서와 강단의 마이크 패널에 라벨링을 해 입력을 혼동하지 않도록 해 드렸습니다.















기존의 무선 마이크는 주파수 측정기로 가장 안전한 대역으로 재설정해 드렸고, 사진으로 보시듯이 아주 깔끔한 강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컬럼 어레이 스피커 한 조 만으로도 메인 스피커와 모니터 스피커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반사가 잘 되는 공간에서 모니터 스피커를 없앨 수 있어 하울링과 공진의 위험을 대폭 낮췄습니다.
컬럼 어레이 스피커가 저렇게 뒤에 딱 붙여 마이크 뒤에 위치해도 하울링이 잘 안생기는 특징 때문에 이렇게 설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음향, 영상, LED 스크린 시공, 세팅, 튜닝,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제품 판매
lionmediaco@naver.com
010-6253-0415
ⓒ저희 홈페이지 저작물에 대해 동의없이 퍼가거나 복제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품 홍보나 광고 문의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