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천교회 음향 리뉴얼 공사 1-2

현황

서울 숙대입구역과 서울역 사이에 위치한 염천교회는 75년의 역사를 가진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측 교회입니다.
이전의 음향 시스템이 대부분 내구연한을 넘겨 노후화 되어 언제 고장이 나도 이상하지 않고, 아날로그 시스템이라 운용상 불편한 것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중계 음향이 품질이 좋지 못한 문제와 예배당 내의 음향도 성가대와 찬양팀의 실력에 비해 받쳐주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표지 포함 총 49페이지의 음향 분석과 제안 리포트 중 문제 원인 부분의 정리 내용

교체의 필요성에 대해 코로나 이후 의견들이 있었으나, 실제 당회에서 추진하기로 결의 한 것은 2022년 2월 첫주였습니다.
다행히 방송팀원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주셨고, 방송팀에서는 열심히 자료와 방향성에 대해 조사를 하던 중 저희 자매 기관인 하이테크 예배신학 연구소와 컨설팅을 받기로 하고 상담을 하였고, 5월에 탐방을 하고 상태와 필요를 조사한 후, 예배당 음향을 측정하고 현재 상태와 개선 방향성에 대해 제안을 했습니다.

STI 지수 측정 결과 : 일반적인 교회에 비해 매우 우수한 등급으로 나왔으나, 이는 자연스런 울림까지 억제된 결과로 성가대에게는 소리가 먹혀 찬양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⑨~⑫까지의 영역에 지수가 낮은 고르지 못한 음향으로 이 부분에서는 설교자의 내용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측정치에 비해 실제 스피커 사운드가 소리가 고르게 지속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방송실 담당자 분들은 시공회사의 말만 의지한 주먹구구식의 시공이 되지않기 위해 컨설팅을 의뢰하셨고, 그 뜻에 맞게 자세히 분석하고 측정한 후 최적화 된 제품으로 설계를 하고 분석과 제안 리포트를 제출하고 브리핑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1차 견적을 제출 하였습니다.
장로님과 방송팀원으로 구성된 방송 위원회에서는 컨설팅 브리핑에 만족하셨습니다.
1차 견적 이후 계약을 하게 된 마지막 견적까지 시간이 좀 걸렸지만, 주요 시스템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시스템 제안

Fohhn DLI-230

스피커 시스템이 중요하였는데, 기존의 문제는 좋은 브랜드의 스피커이기는 하지만, 이 공간에 최적인 스피커가 아니라서 앞뒤가 긴 염천 교회의 예배당 뒷쪽의 소리가 작고 명료도가 떨어져 설교 말씀을 놓치는 경우가 잦다고 하셨습니다.

스피커 구성에서 중점을 둔 것은 높은 음압과 해상도였습니다.
이는 앞뒤 거리가 긴 염천교회 특성상 사운드의 전달과 설교의 명료도를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스피치 명료도 측정에서 보듯이 특히 우측 후방의 명료도가 떨어지고, 그 영향으로 설교 내용을 못 알아듣는 현상도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보통은 앞뒤가 긴 중형 교회는 라인 어레이 스피커를 시공을 많이 하나, 염천교회는 비율상 천정이 낮고 라인 어레이를 설치시 양측의 LED 스크린을 가리게 되어 컬럼 어레이 스피커를 선택하였습니다.

컬럼 어레이 스피커 중 음압이 우수한 제품을 기본으로 벽 브라켓 설치 모델과 일반적인 서브우퍼 위에 컬럼 어레이가 붙어있는 구성으로 2가지를 컨설팅에서 제안하였습니다.
염천교회 실무진과 스피커 설치에 관해 논의한 결과 강단에 일반적인 모델을 놓을 공간이 없어 벽면에 브라켓으로 설치할 수 있는 제품으로 방향을 잡고, 다시 벽면 설치 가능한 모델 중 2가지 모델을 추천하였습니다.

독일의 Fohhn Audio 사의 컬럼 어레이 스피커(Fohhn에서는 Line Source Speaker라고 합니다.) 중 고급형과 일반형 두가지 모델을 추천하였는데, 그 이유는 고음압/고출력을 만족하면서도 벽체 고정이 용이하며, 알루미늄 인클로우저에 모든 부품을 독일산과 유럽산으로 독일 Nürtingen에서만 제조해 제품의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사운드의 해상력이 뛰어나다는 점에 있습니다.
교회에서도 우수한 품질로 기대 내구 수명이 타사의 스피커 보다 길기 때문에 조금은 비싸더라도 실제 운용 기간을 따지면 비싸지 않으므로 Fohhn 스피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Fohhn의 컬럼 어레이 스피커는 큰 용적의 공간에 맞는 유닛의 숫자가 많은 모델이 준비되어 있어 컨퍼런스 홀, 공연장, 대규모 전시장, 중대형 교회 등 다양한 큰 공간에서 설치되어 수준 높은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든 것은 자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DSP 소프트웨어로 최적의 설계와 최상의 튜닝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고가의 라인 어레이 스피커에서나 제공하는 이런 고급 기능을 컬럼 어레이 스피커 시스템에서도 제공하는 것입니다.

최종 선택은 고급 라인인 DLI-230으로, 이 제품은 Beam Steering이 되어 최적의 방사 각도를 만들어 낼 수 있고, 2개의 사운드 빔으로도 만들어 발코니 반사를 피해 아래층과 중층도 각각 사운드 빔을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DLI-230의 스펙을 살펴보면, 4인치의 유닛이 16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슬림한 스피커 안에 DSP 내장한 100W의 Class-D 앰프가 16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알루미늄 바디에 높이는 2308mm 이고 무게는 15.1kg입니다.
주파수 재생 특성은 60Hz~17kHz, 최대 음압은 130dB, 수평지향각은 110도, 수직지향각은 -40~+40도로 0.1도씩 조정할 수 있습니다.
컬럼 어레이 스피커 중 최고의 기술이 들어간 스피커입니다.

Fohhn DLI-230 스피커의 음향 시뮬레이션

물리적으로 스피커를 기울이지 않고서도 정확한 방사 Beam 각도를 조정할 수 있고, 4개월 전 계약 주문 시 원하는 색상이나 무늬등으로 주문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주문 제작 비용 있음. 스피커 시스템 가격 선결재 필요.)

DLI-230이 60Hz까지 저음이 나오지만, 찬양팀이 있다면 서브 우퍼가 필요합니다.
Fohhn AS-22 서브우퍼는 크지 않은 사이즈에서도 우수한 저음 댐핑을 보여줍니다.

베이스 리플렉션 타입의 12인치 롱 익스커션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으며, 정격 500W, 127dB의 최대 음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파수 특성은 38~500Hz, 자작나무 합판으로 인클로우저가 제작되었고 크기는 520 X 420 X 430mm에 21kg입니다.

Fohhn LX-60

성가대가 강단 안쪽으로 양쪽에 자리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성가대의 설교 청취를 위한 스피커가 있었는데, 문제는 설치 위치 때문에 TV에 가려 앞줄이 스피커의 직접음이 도달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교회나 마찬가지로 성가대 및 강단의 마이크들 때문에 하울링의 위험이 상존하여 크게 소리를 듣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보통은 성가대 마이크를 송출용으로만 사용하고 그 외에는 뮤트 시키지만, 성가대 스피커와 강단의 설교 마이크 등의 영향으로 하울링이나 공진이 쉽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성가대 스피커의 소리가 작게만 들리게 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의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Fohhn의 LX-60 컬럼 어레이 스피커(라인 소스 스피커)를 제안하였습니다. 컬럼 어레이 스피커 특성상 하울링의 위험이 적고, 성가대 좌석이 넓은데 스피커와의 거리가 짧은 상황에서 130도의 수평지향각을 제공하기에 사각지대 없이 전체 성가대원이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믹서는 염천교회 규모에 맞고, 음질이 좋으며, 처음 디지털 믹서 시스템을 배우는데 어렵지 않게 직관적으로 설계되었으며, 고장이 잘 나지 않고 AS도 잘 지원이 되는 제품으로, 최종적으로는 당시 수급이 되는 Allen & Heath사의 SQ6 제품으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어떤 브랜드의 모델이라도 디지털 믹서의 수급 상황이 오랬동안 좋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견적을 하고도 공사를 못하는 교회들이 꽤 되었으나, 저희는 주요 총판들과의 신뢰관계가 우수해 제품을 제 때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강단 쪽과 디지털로 연결할 스테이지 IO 박스는 처음 견적에는 AR2412를 두대를 넣었으나, 마지막 재견적에는 DX168로 2대로 해 음질을 끌어 올렸습니다. (48kHz에서 96kHz로)
강단쪽을 16+16입력을 해도 강단쪽 입력 수량을 맞출수 있어서 DX168로 하고 음질은 높이고 견적가는 아주 약간만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찬양팀의 악기 연주자들의 모니터를 위해 Allen Heath사의 ME-1 퍼스널 모니터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신디, 일렉 기타, 베이스 기타, 드럼 연주자용으로 4대를 설치하도록 했고, 퍼스널 믹서는 연주자 자신들이 들어야 하고 듣고 싶은 모니터 사운드를 직접 조정해 들을 수 있는 편의성이 극대화 되며, 전용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주로 사용하기에 강단쪽 모니터 스피커로 인한 정재파 현상 등으로 자신들의 모니터 사운드가 잘 안들리는 현상과 심한 경우 메인 스피커 사운드까지 방해하는 문제를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공편은 다음 글로 계속……

제품에 대한 문의나 시공 상담을 하시기를 원하시면 연락을 주십시오.


음향, 영상, LED 스크린 시공, 세팅, 튜닝,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제품 판매

lionmediaco@naver.com

010-6253-0415

ⓒ저희 홈페이지 저작물에 대해 동의없이 퍼가거나 복제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품 홍보나 광고 문의 환영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